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천박사 퇴마 연구소> 줄거리, 결말, 설경의 비밀, 리뷰

by 영화보는 윤 2024. 1. 23.

 

1.     줄거리

 

천박사는 유튜브에서 퇴마를 주제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퇴마사이다. 그는 동료인 강도령과 함께 자신의 유튜브를 보고 의뢰해 온 사람들을 찾아가서 돈을 받고 퇴마를 해주는 것을 직업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퇴마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눈치로 그럴싸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돈을 받는 사기꾼이다.

어느 날 천박사와 강도령은 딸에게 귀신이 들렸다는 한 부잣집의 의뢰를 받고 찾아간다. 그 집 딸은 중학교 2학년으로 한창 사춘기의 소녀였다. 귀신이 빙의 된 것이 아니라 그저 사춘기로 인해 부모에 대한 반항심이 심해졌던 것일 뿐. 이를 알게 된 천박사는 여러가지 쇼를 보여주면서 마치 퇴마를 진행한 것 처럼 상황을 정리해주고 보수를 받아서 돌아옵니다.

사기를 치고 돌아온 그들은 그날의 영상을 편집해서 유튜브에 올릴 준비를 한다. 하지만 갑자기 낯선 여자가 찾아와서 그들에게 새로은 의뢰를 한다. 의뢰인의 이름은 유경으로 엄청나게 많은 금액을 주겠다고 약속하며 선금으로 그의 절반을 건내고 의뢰를 요청한다. 많은 돈에 욕심이 난 천박사는 의뢰를 바로 수락하고 그녀를 따라 그녀의 집으로 향한다.

그들이 탄 차가 그녀가 산 마을에 진입하자 이곳 저곳에서 장례를 치르는 모습이 포착된다. 마치 마을 사람들이 한 번에 죽기라도 한 모습으로 어둠이 짖게 내린 마을에는 음산한 기운이 가득하다.

그들은 유경의 집에 도착하고 그곳에서 유경이 묶어 둔 어린 동생을 만나게 된다. 유경은 동생에게 귀신이 들렸다면서 천박사에게 퇴마해 줄 것을 요청한다. 실제로 유경은 어릴 적부터 귀신을 볼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었기에 동생에게 빙의한 귀신을 보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를 볼 수 없는 천박사는 이것이 그저 심리적으로 불안한 언니의 이상한 행동이라 생각하고 동생에게 다가가 안심을 시킨다.

 

 

2.     결말

 

사실 천박사의 할아버지는 유명한 무당으로 천박사가 어릴 때 모종의 이유로 살해당했고, 무당의 직업을 물려받기 싫었던 천박사는 그저 할아버지의 방울과 검을 들고 사기를 치며 사는 것 처럼 보였다. 하지만 실제로는 할아버지를 죽인 범인을 찾고 있었던 것. 그는 눈이 보이지 않지만 그가 가지고 있는 방울과 검은 귀신을 알아보고 공격할 수 있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단 한번도 울리지 않았던 방울이 유경의 동생 앞에서 마구 흔들리면서 실제 귀신임을 알아채게 된다. 귀신 역시 신기한 방울이라면서 싸움이 벌어지고 가까스로 귀신에게서 도망친다. 천박사는 이에 유명한 박수 무당을 찾아가 조언을 구하게 된다. 박수 무당에게 내린 선녀님은 그들을 공격했던 귀신이 바로 천박사의 동생과 할아버지를 죽인 범인이라고 말해준다. 당시 천박사의 할아버지는 그를 설경이라는 결계 안에 가두려고 했으나 절반만 성공했었다. 이에 귀신 범천은 완벽히 결박되지 않고 일정 구역안에 신체만 갇힌 채 귀신을 조정해서 설경이라는 주술을 파괴할 방법을 찾고 있었던 것이다. 설경을 파괴할 수 있는 아이템이 바로 유경의 눈이었고 이를 찾기 위해 마을 사람들을 전부 죽이면서 찾던 중이었다.

천박사와 동료들은 범천이 있는 곳을 찾아가 목숨을 건 전투를 벌이고 여러 사람이 힘을 합쳐 결국 승리하게 된다. 귀신은 영원히 결계 속에 봉인되고 이렇게 현실 세계는 다시 평온을 찾는 것으로 영화는 마무리가 된다.

 

 

3.     설경의 비밀

 

설경이란 무당이 사용하는 부적의 일종으로 귀신 등을 가둘 수 있는 아이템을 말한다. 영화 속에서 주인공인 천박사의 할아버지는 아주 뛰어난 능력을 가진 무당으로 귀신을 가두려고 하지만 천박사의 동생을 보호하기 위해 힘을 사용하면서 설경을 온전히 발동하지 못한다. 덕분에 귀신 범천은 일정 구역을 벗어나지 못할 뿐 그 능력을 자유 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설경은 아주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어서 찢거나 태운다고 해서 사라지지 않는다. 이것을 없애기 위해서는 바로 귀신을 보는 눈(eyes)이 필요했는데 유경이 바로 그 눈(eyes)의 주인공이다. 하지만 범천은 정확히 누가 이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지 못했기 때문에 한 마을 사람들을 다 죽여가면서 이를 찾고 있었던 것.

만약 귀신에게 그녀의 눈이 들어갔다면 귀신은 봉인을 풀고 세상으로 나와 더 많은 사람들을 죽이고 악행을 일삼았을 것이다. 이를 알게 된 천박사 일행은 먼저 소실되었던 설경의 반쪽을 먼저 찾은 뒤 작전을 활용하여 결국 온전한 설경을 발동한다. 실제로 이 장면들은 대부분 CG로 처리되었는데 생각보다 너무 스케일이 커서 조금 당황스러웠다. 이리하여 악행을 거듭하던 귀신 범천은 영원히 설경 속에 갇히게 된다.

 

 

4.     리뷰

 

천박사 퇴마 연구소는 작년에 개봉한 강동원 주연의 영화로 조금은 이색적인 주제로 개봉하기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오컬트하면서도 약간의 코믹적인 요소가 가미된 이 영화는 귀신이라는 존재를 보다 효율적으로 등장시키기 위해 전반적으로 CG작업이 들어갔는데 대체적인 기술력은 매우 좋은 편이었다. 다만 그 스케일이 독자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커서 어린이용 만화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받았던 것이 약간의 단점이었다.

탄탄한 스토리와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은 영화를 보는 내내 감탄이 나올 정도로 훌륭했다. 하지만 조금 아쉬웠던 점은 CG들이 과해서 이런 집중을 흐트려트렸던 점은 아쉬웠다. 한국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연애적인 요소가 들어가지 않아서 재미있었고 후속작이 기대될 정도로 좋았다. 아이들이 보기에는 다소 잔인하고 무서운 장면들이 등장함으로 부모님의 지도가 필요하다고 보인다.

또한 블랙핑크의 지수가 선녀로 등장하면서 약간의 유쾌함을 주는 등 영화 곳곳에 숨겨진 재미들이 있었다. 쿠키 영상을 보면 아마 설경의 비밀 이후에 후속편도 제작 할 예정인 듯 보여서 기다려진다.

댓글